BIO MASS

Thursday, May 11, 2006

바이오 디젤 .말레이시아 한국 수출 2006.04.29

출처 : www.hellomalaysia.net

야자유 등으로 만든 친환경 대체연료 '바이오디젤'(BioDiesel) 생산에 세계 각국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AFP통신은 13일 세계 최대 야자유 생산국인 말레이시아의 바이오디젤 공장 건설과 관련,한국 영국 호주 일본 및 독일 등의 기업과 유관 정부기관들이 치열한 입찰전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피터 친 말레이시아 농장산업부 장관은 "한국 등 여러 나라 기업과 정부기관들이 바이오디젤 공장에 직접 투자해 생산물을 자국으로 사가길 적극 원하고 있다"며 "현재 10개 이상의 사업권이 이미 승인됐고 추가 심사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바이오디젤은 △야자유 등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기름만으로 제조한 연료(BD100) △이를 경유와 혼합한 연료(BD5,BD20)를 말한다.

경유에 야자유 5%를 섞으면 BD5,20%를 혼합하면 BD20이라 부른다.

경유와 특성이 비슷해 대형버스 트럭 등 디젤엔진 차량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고유가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기후변화협약 등 국제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관심을 갖고 있다.

한국의 경우 말레이시아 바이오디젤 생산과 수입은 에너지 관련 중소기업들이 진행하고 대기업 정유사들은 국내 시판만 하는 식으로 역할을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

친 장관은 "바이오디젤 공장 건설에는 3000만링기트(약 820만달러)의 공사비가 들어간다"며 "말레이시아는 연간 6만t의 개별 생산능력을 갖춘 바이오디젤 공장을 다수 건설,제품을 세계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수년간 바이오디젤에 대한 국제 수요는 연간 105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산업자원부와 SK㈜ GS칼텍스 등 국내 정유 5개사는 오는 7월부터 바이오디젤 연료를 국내에서도 판매키로 하고 향후 2년간 소비촉진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초기 2년간 연간 9만㎘가량의 바이오디젤(BD5,BD20)이 사용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바이오 디젤 사업 문의
603-9058-9448

이외에도 말레이시아산 특산물 소개

맹그로브 숯
활성탄소
통캇알리
NONI
안궁우황환
주석(TIN)

말레이시아 바이오디젤 사업개요 2006.05.10 14:14:27

출처 : www.hellomalaysia.net

MPOB 바이오디젤 이란? 말레이시아 바이오디젤 사업개요

최근 지속되고 있는 고유가는 화석연료의 지속적인 사용으로 인한 자원의 고갈문제에 기인합니다. 2004년 기준 석유매장량은 1조1천8백억 배럴로 향후 지속가능 연수는 40.5년으로 추정되고 있어(BP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2005) 지속적인 유가의 상승 및 지엽적인 외부요인에도 유가의 급격한 변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이러한 에너지원에 대한 위기의식으로 인하여 국가별로 대체 에너지원 확보에 부심하고 있으며, 이 중 지속가능 청정에너지인 바이오디젤에 대한 개발 및 보급이 세계적인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바이오디젤의 원료 중 가장 안정적인 공급량(연간 30,651천톤)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팜유는 2004년 기준 전세계 생산량의 45.6%가 말레이시아에 집중 되어있으며, 이 중 30%가 사바주 라하드다투(Lahad Datu, Sabah)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사바주정부는 팜오일산업공사(POIC)를 설립하여 라하드다투(Lahad Datu) 지역에 팜오일 농장, 팜오일 정제시설, 바이오디젤 공장, 저장시설, 항만 등이 위치한 팜오일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1차로 2007년까지 약 500 에이커의 조성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3000 에이커의 부지에 팜오일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말레이시아 팜오일산업단지 위성사진]
[말레이시아 팜오일산업단지 PLOT]


이러한 완벽한 조건을 갖춘 팜오일 산업단지 내에서 바이오디젤 생산사업의 기회선점을 위해 독일, 영국, 호주 등 전 세계 바이오디젤 산업을 선도하는 유럽 국가들과의 치열한 경쟁 끝에 ㈜에코솔루션은 2005년 12월 12일 한국, 말레이시아 합작투자법인 PBI(Palm Biodiesel International)을 설립키로 말레이시아 국영 팜오일산업공사(POIC)와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한국/말레이시아 합작투자법인 설립 조인식]
"(뒷줄 오른쪽부터) 이희범장관(한국), Peter Chin장관(말레이지아), Dr.Ewan장관(사바주)
Victor Teo(Suria사장), Dr.Pang(POIC사장), 황종식대표이사(에코솔루션)"

㈜에코솔루션과 POIC의 합작투자법인 인 PBI(Palm Biodiesel International)은 총 500억원을 투자하여 말레이시아 사바주 라하드다투(Lahad Datu) 지역에 2007년 9월까지 연산 15만톤 규모의 제1공장을, 그리고 2008년 12월까지 연산 15만톤 규모의 제2공장을 단계적으로 완공함으로써 연산 30만톤 규모(BD5 기준 보급 시 국내 전체 경유차량의 1/3 공급 가능량)의 세계 최대 바이오디젤 생산시설을 갖추게 되며, 인근 아시아 및 유럽시장을 비롯한 세계 바이오디젤 시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선도기업으로 자리 매김할 것을 목표로 현지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에코솔루션에서는 말레이시아 바이오디젤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과, 해외 에너지자원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에너지자원의 확보에 노력할 것이며 화석연료의 과다사용에 따른 자원고갈 및 환경오염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환경 친화적인 청정 대체에너지의 보급으로 에너지 걱정 없는 세상,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POIC(팜오일산업공사)는 말레이시아 팜유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하여 말레이시아 사바(Sabah) 주정부에서 설립한 국영기업 입니다. 전세계 팜유 생산량의 약 45.6%를 차지하는 말레이사아에서 팜유를 이용한 산업의 육성과 활성화를 위하여 팜유 산업단지와 항구 및 부대시설을 완성하여 팜유 관련 산업의 세계적인 허브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바주 라하드다투(Lahad Datu, Sabah)지역에 3,000에이커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으며, 1차로 2007년까지 500에이커의 부지에 팜오일 정제시설, 바이오디젤 공장, 저장시설 등의 유치 및 설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ahad Datu, Sabah

팜유 산업클러스터가 조성될 라하드다투(Lahad Datu)지역은 사바(Sabah)주의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1970년대 이후 팜오일 관련 산업의 급속한 확장에 따라 2005년 인구 20만의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사바(Sabah)지역은 약 120만 헥타르의 팜 생산면적을 가진 말레이시아 팜유 생산의 중심지로 동남아시아 중 정치적 안정성이 확보된 곳입니다. 팜유 생산과 관련된 이 지역의 노동력과 그 동안 축적된 기술은 안정적인 원료의 확보와 더불어 산업단지 조성과 운영에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